top of page
  • 작성자 사진Himedi

한국행 의료관광을 선택하는 이유 5가지



사람들을 이끄는 한국의 매력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첨단 기술을 보유한 국가이자 K팝, K무비, K푸드 등을 필두로 한 문화 강국으로 알려진 한국은 의료관광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목적지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의료 서비스를 받는 것이 어색하지 않은 시대에 한국의 높아진 인지도와 긍정적 국가 이미지는 매력적인 의료 관광 중심지로 자리 잡게 했습니다. 더불어 한국에 오는 환자는 세계적 수준의 치료, 기술, 서비스 및 의료 기술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기대합니다.



① 수준 높은 기술에 대비해 저렴한 의료비

한국 의료 산업은 한국의 가장 우수한 인재들이 포진해 있는 분야로, 지난 수십년간 비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여기에 정부가 의료 분야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효율적인 보건 의료체계를 구축해 저렴하고 효과적인 의료 산업 구조를 이뤄냈습니다. 수준 높은 기술과 의료진, 그에 비해 저렴한 가격은 한국 의료의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경우에 따라 환자는 의료 관광으로 해외에서 치료받아 의료비를 최대 8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의료 서비스는 환자들이 의료 관광을 선택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일 겁니다.


② 오랜 대기 시간이 없다

한국 병원을 경험한 외국인들은 이들의 처리 속도에 놀라워합니다. 의사를 만나 치료받기 위해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고 비용마저 높은 여타 국가와 비교해 한국의 대기 시간은 확실히 짧습니다. 단적인 예로 무릎 재건술을 영국에서 받으려면 최대 18개월, 캐나다에서는 2년을 기다려야 하지만 한국에서는 한 달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이것도 가장 길게 잡은 기간). Himedi는 환자가 한국에 들어오기 전부터 의료진과 원격 진료를 지원해 환자가 미리 치료 진행 과정, 치료 방법, 회복 기간 등을 알 수 있고 병원 예약도 입국 전에 잡아줍니다. 그러니 환자는 한국에 입국해 치료에 드는 일정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죠. 모든 환자는 Himedi가 준비한 일정에 따라 비행기에 탑승하기만 하면 됩니다.


③ 최상급 의료 전문가들이 포진

팬데믹 기간에도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는 꾸준히 있었습니다. 이는 우수한 한국 의료를 경험하기 위해 격리 등을 감수하면서 입국했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진료 과목의 비중을 보면 내과 통합 진료가 26.4%로 가장 많았으며, 건강검진(10.1%), 성형외과(9.2%), 피부과(6.6%) 순이었습니다.

특히 암 치료와 장기 이식은 한국에서 외국인 환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시술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한국의 암 및 장기 이식에 대한 회복 및 성공률이 세계 최고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국의 5년 암 생존율은 미국과 비슷하거나 더 높습니다.

데이터가 이를 명확하게 합니다. 유방암, 전립선암, 갑상선암의 회복률은 90% 이상이며 갑상선암은 100%입니다. 마찬가지로 신장 이식은 94%의 성공률을 자랑하며 심장 및 간 이식의 성공률은 75%입니다.

하이메디를 통해 한국으로 암 치료를 받으러 온 한 러시아 환자는 본국 병원에서 폐암 선고를 받고 한 달을 살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가족과 함께 한국에서 치료받기로 결정했고 10개월 후 완치 판정을 받았습니다. 몽골, 아랍에미리트 등 다른 국적의 환자들에게서도 비슷한 경우가 많습니다.


④ 다양한 의료 서비스 옵션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들의 국적은 중국, 미국, 일본, 러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태국, 베트남 등으로 다양합니다. 다양한 국적에서 오는 만큼 진료과도 내과, 성형외과, 피부과, 건강검진센터, 산부인과, 안과, 치과 등 다양하게 분포돼 있고요. 본국에서 치료가 어려운 질병으로 고민하는 환자들이 한국으로 가서 병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성형이나 미용 시술을 받는 K-의료 관광도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국의 의료 산업은 높은 수준의 문화 산업 발전이 결합해 세계적인 규모의 메디컬 뷰티 시장도 탄생시켰습니다. 추가로 웰니스와 전통 의학인 한의학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에서는 양의학을 통한 중증 질환 치료만이 아닌 다양한 의료 서비스 체험이 가능합니다.


⑤ K-컬처의 영향

2022년 한국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은 외국인 1200명 중 49.7%가 ‘한국문화 경험이 한국의료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고 답했습니다. K-컬처를 통해 받은 한국이라는 국가의 경험이 의료관광 국가로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친 것이죠. 의료 관광은 치료만큼이나 관광도 한몫합니다. 의료관광객도 치료와 함께 휴가를 즐기기 위해 한국을 선택하는 것이죠. 여기에 짧은 대기 시간, 고품질 치료 및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한국은 외국인 환자들에게 점점 더 인기 있는 옵션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한국 의료서비스 종합 만족도는 89.2점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94.6%는 타인에게 한국 의료서비스를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요. 여기에 외국인 환자의 54.2%는 의료 이용 외 다른 활동을 경험했다고 답했는데, 대부분 관광(72.9%)과 쇼핑(67.7%)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마다 한국의 의료 관광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진료, 높은 수술 성공률, 최첨단 의료 기술, 낮은 비용을 보면 한국이 의료 관광 목적지로 선택되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전하는 한국 의료에 관한 이야기를 놓치지 않고 받아보세요 😃


Comentarios


bottom of page